광주시, ‘서남권 제1의 컨벤션도시’를 모색한다 |
광주시는 컨벤션산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국토 서남권의 제1의 컨벤션도시 기반을 조성하여 국제적인 컨벤션산업으로 적극 육성 키로 했다.
컨벤션산업은 도시마케팅의 기반으로 관광,레저,숙박,식음료, 문화오락,교통통신,인쇄출판 등 관련 산업에의 파급효과가 큰 복합 산업으로 “굴뚝없는 황금산업”, “서비스 산업의 꽃”으로 불리운다.
市는 향후 컨벤션산업 육성 5개년계획을 적극적으로 실행하여 국제·국내회의, 전시, 각종축제 및 이벤트 등 1,000명 이상 참석하는 회의를 연 20회 이상 개최하는 것을 비롯 아시아 문화전당, 어등산 관광단지, 양대 비엔날레, 국제 스포츠대회 유치, 각종 축제 발굴등으로 연 100만명 관광객 유치를 2011년까지 달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市는 향후 조직될 국제회의전담기구(컨벤션뷰로), 학계,연구기관, 산업계 그리고 김대중컨벤션센터(KDJ센터) 등과 컨벤션육성 협의체를 구성하여 컨벤션산업의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대규모행사의 유치 촉진, 컨벤션 관련산업의 지원육성 그리고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및 U-Convention서비스 창출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 컨벤션산업 편의시설 확충 및 지원
市는 열악한 숙박시설을 확충하기 위하여 현재 건립 중인 삼원관광호텔외에도 어등산관광단지내 250실 규모, KDJ센터주변에 200실 규모등 특급호텔 1,000실, 1급호텔 1,000실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전국 제일의 미향에 걸맞는 음식메뉴와 서비스 수준을 확보 하고 숙박·회의시설의 할인율 적용 등 참가자 편의를 도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상설공연·전시·체험장 운영을 통한 남도문화 소개 등으로 광주를 다시 찾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외국인등을 위한 교통·관광안내 표지판 정비 및 무료 통역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공항전세기 취항 등에 대한 보조금 지원과 무안국제공항 개항시 광주~무안공항간 셔틀버스도 운행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단체관광시 대중교통과 쇼핑관련 할인을 유도하며 단체 고객 및 국제회의 유치를 위한 컨벤션 단체 리더를 초청하여 팸투어 및 사전설명회 등을 실시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상무지구를 김대중컨벤션센터와 특급호텔, 컨벤션 편의시설, 위락시설이 집적된 복합기능의 컨벤션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 대규모 행사의 유치 촉진
市는 국제행사 등 대규모 행사의 유치, 개최를 체계적으로 지원 하는 기구로서 국제회의 전담기구인 광주관광컨벤션뷰로 설립을 조만간 가시화 할 계획이다.
이기구의 설립으로 지역내 컨벤션관련 기관, 단체, 업체들이 회원으로 참여하여 관련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고 지역차원의 국제회의 유치경쟁의 창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市는 종합적·체계적 대규모 행사 유치 촉진을 위하여 중점 유치대상 컨벤션을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참가규모가 큰 사회단체 및 종교단체 회의의 유치를 중점 지원하며 과학, 기술, 의학 등 특정분야를 유치하기 위하여 국제기구와도 긴밀한 협조체계를 마련하기로 하였다.
또한 국제행사 등 대규모 행사의 유치, 개최에 따른 인센티브 기준을 마련하여 유치단계부터 지원하고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유치를 위하여 지역내 컨벤션센터, 호텔, 기획업체, 대학등 유관기관· 업체가 공동 노력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력을 강화 하기로 하였다.
◇ 컨벤션 관련 산업의 지원 육성
市는 컨벤션 산업의 전문인력양성을 위하여 산학협력체계를 구축 하고 관광분야 청년 인턴사원 채용 지원을 확대하며 해외교육· 연수지원프로그램 참여유도 및 업계종사자를 위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또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한 해외경험, 언어능력을 가진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DB네트워크를 형성, 주요 국제회의 운영요원으로 활용하며 컨벤션 관련 행사 및 주요 시정에 대한 정기적안내 및 관련업무, 어학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운영하기로 하였다.
◇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국내외적으로 국제회의 도시들의 지명도 제고 및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지원 기반 마련을 위해 국제회의 도시 지정을 강력 추진키로 했다.
또, 전시컨벤션유치 및 개발 협력체제 구축으로 각종 컨벤션소 프트웨어, 정보DB등 컨벤션관련 기본 인프라를 공유 할 수 있는 제도와 체계를 구축 할 예정이다.
◇ U-Convention서비스 시스템 구축·운영
市는 장기적인 과제로 유비커터스 컴퓨팅,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컨벤션산업 전반의 영역을 융합, 컨벤션 참가자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세계화 정보화에 따른 컨벤션 참가자 등 소비자 욕구의 변화를 반영, U-Convention을 통한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가속화하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