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원자력분야 수출, 전년도에 비해 2배이상 증가

등록일 2007년12월20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원자력분야 수출, 전년도에 비해 2배이상 증가
우리나라의 2007년 원자력분야 수출실적이 약 4억4천만달러에 달해전년도(약 2억8백만 달러)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다.

올해 3월 원자력 수출지원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정부·민간 합동으로 발족한 「원자력기술 수출지원단(이하 수출지원단)」은 올 한 해 동안의 수출실적과 추진성과를 되짚어보고 ’08년도 수출지원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12월 21일(금) 수출지원단 전략회의를 대전 ㈜한빛레이저 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수출지원단은 동위원소·비파괴검사·원자력융합기술 등 5개 기술 분과협의회를 두어 수출전략을 모색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장을 마련해왔는데, 세계적 수준인 국내 원자력 기술을 수출로 끌어내기 위해 수출전략·정보, 해외마케팅, 수출자문, 홍보, 교육 등 크게 다섯 가지 분야에서 중점적으로 활동해왔다.

수출지원단은 전략회의 및 분과협의회 등 10여 차례 이상의 정기모임을 통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의견을 나누고 효과적 수출전략 방안을 집약 시키는 채널을 마련하여 기업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정기적 뉴스레터 발행, 전시회 소식, 협력캘린더, 마케팅, UN조달 물자등록 안내 등 다양한 수출 정보제공 활동을 통해 수출기업들을 지원해왔다.

특히, 국내수출기업이 외국기업 또는 정부로부터 방사성물질 등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원자력관련 영문면허증을 발급하고, 국내 수출기업이 해외로 진출하기 전에 국내 대기업에 대한 납품을 촉진하기 위한 원자력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사업적 연계방안 마련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민간기업의 노력만으로 원자력기술 수출을 확대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분야에서는 정부가 신속히 그 해결책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또한, 우리기술의 해외 진출을 위해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4건), 국내 기업의 해외광고(5건) 사업 추진, 수출 대상 국가별 수출전략 수립을 위한 과제 수행 등 정부차원에서의 원자력기술 수출지원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과학기술부는 21일 전략회의를 통해 수렴된 08년도 수출지원 전략 방안을 바탕으로 원자력기술 분야 수출 지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우승 기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