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포스트 프로덕션사, Autodesk Lustre 디지털 컬러 그레이딩 시스템을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비즈니스 확장 |
오토데스크(나스닥: ADSK) Autodesk Lustre(러스터) 디지털 컬러 그레이딩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영상 시장의 새로운 수요을 충족해가는 선진 포스트 프로덕션 시설들이 늘어가고 있다. 아날로그 필름을 통째로 디지털 파일로 바꿔 색상 등을 보정하는 DI(Digital Intermediate: 후반 색 보정) 작업은 영상에서 색의 질과 운용이 완성도를 가늠하는 척도로 꼽히면서 그 중요성이 더해가는 분야이다. 이에 아태지역의 선진 프로덕션 업체들은 앞다투어 오토데스크의 DI 솔루션인 Lustre를 도입하여, 후반작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고부가가치의 컬러 그레이딩 서비스를 제공하여 새로운 수익 창출에 도모하고 있다.
오토데스크 아시아 태평양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이사로 재직중인 파레쉬 카라(Paresh Khara)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고품질의 실시간 그레이딩에 대한 수요는 물론, 빠른 처리 속도를 필요로 하는 아시아 지역의 영화 및 TV산업에서 Lustre가 가지는 의미는 크다”며 “Lustre의 최첨단 툴세트와 비용효율이 높은 GPU 가속 성능 그리고 효과적인 워크플로우는 이러한 수요를 전방위적으로 충족시킬 것”이라고 자신감을 표출했다.
호주 애들레이드에 소재한 오아시스 포스트(Oasis Post)는 Flame 및 Smoke와 함께 Lustre를 사용하고 있다. 고품질 포스트 프로덕션 서비스를 제공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 회사는 최근 스캇 힉스(Scott Hicks) 감독, 캐서린 제타존스(Catherine Zeta-Jones) 주연의 장편 영화 ‘사랑의 레시피(No Reservations)’에 오토데스크 솔루션을 사용하여 2K DI* 기술을 적용했다. 힉스 감독은 현재 오아시스 포스트와 함께 차기작을 작업 중에 있다. 오아시스 포스트 디지털 영화 본부의 수장인 마티 페퍼(Marty Pepper)는 Lustre를 활용하여 빠르고 정확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음을 강조하며, “Lustre는 우리 파이프라인에 완벽하게 맞았을 뿐만 아니라, 익숙한 인터페이스로 손쉽게 작업이 가능했다. 무엇보다도 2K 프로젝트에서 작업하다가 바로 다른 HD 프로젝트로 전환할 수 있어,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었다."라고 평가했다.
태국과 홍콩, 미국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맡아 진행하고 있는 더 포스트 방콕(The Post Bangkok)은 다양한 TV 프로젝트와 영화의 후반작업을 종합적으로 진행하는 업체로 현재 Lustre는 물론, 다섯 개의 오토데스크 Inferno 및 Flame 시각효과 솔루션을 갖추고 있다. 더 포스트의 이사인 리차드 다우닝(Richard Downing)은 "더 포스트 방콕이 완벽한 DI 그레이딩 업체로 자리매김하는 데에는, Lustre의 공이 가장 컸다. 이 제품이 없었다면 현재 영화 작업의 절반도 처리할 수 없었을 것이다"라며 Lustre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보였다.
인도 프라사드 주식회사(Prasad Corporation Ltd)의 프라사드 이에프엑스(Prasad EFX)는 200편 이상의 장편 영화에 놀라운 시각효과를 적용하고, 디지털로 촬영한 25편 이상의 인도 및 외국어 영화를 필름으로 전환한 프리 프로덕션 및 포스트 프로덕션 업체이다. 이 능률적인 워크플로우의 중심부에는 하나의 Flame, 세 개의 Smoke, 여러 개의 Autodesk 3ds Max가 결합된 네 대의 Lustre 시스템이 있다. 이를 통해 2D 및 3D 애니메이션, 구성, 디지털 광학 및 고급 시각효과에서부터 고품질의 유니버설 디지털 요소와 DI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파이프라인을 제공한다. 프라사드 이에프엑스의 홍보담당인 모한 크리슈난(Mohan Krishnan)은 "DI 작업은 손쉽게 제어가 가능하면서도 독창성은 높이고 비용은 줄일 수 있어, 인도 영화 제작사에서 커다란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히고 “현재 오토데스크 디지털 영화 파이프라인으로 작업 중이며, 지금 작업 중인 최신 영화 ‘시바지(Sivaji)’에서는 원하는 모양과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Lustre를 사용했다"고 전했다.
발리우드 중심부의 반드라에 15,000 평방 피트 시설을 갖춘 픽션(Pixion - 뭄바이에 위치)은 완벽한 4K DI 파이프라인을 제공하는 인도 최초의 기업이다. 이 업체는 일곱 개의 Smoke, 두 개의 Flame과 세 개의 Lustre 시스템을 비롯해, 오토데스크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의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픽션의 CEO인 나레쉬 말릭(Naresh Malik)는 "인도의 상업 영화에 DI가 빠른 속도로 도입되고 있으며 현재 이 기술은 권장 기술이라기보다는 필수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고 전하고, “Lustre는 대형 화면에서 촬영 기사의 시각을 실시간으로 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첨단 DI 기술이다"라며 신뢰감을 나타냈다. 전용 영화 스튜디오를 갖춘 픽션은 발리우드의 최대 제작 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식회사 타이페이 모션픽처(TMPC - Taipei Motion Picture Corp)는 1979년 설립된 이래, 대만에서 전문적인 영화 연구소와 완벽한 비디오 포스트 프로덕션을 통합하는 유일한 회사이다. 이 회사는 영화, TV 광고 및 드라마, MTV 및 다큐멘터리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MPC의 회장 찰스 후(Charles Hu)는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신 기술과 설비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다"고 밝힌 뒤, "오토데스크 Lustre 2007 디지털 컬러 그레이딩 시스템을 채택한 결과, DI 워크플로우를 크게 개선할 수 있었다"며 Lustre에 대한 만족감을 표시했다.
Autodesk Lustre는 영리를 추구하는 전문 업체 외에도 중국의 영화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분야에서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북경 영화 아카데미(Beijing Film Academy)’와 같은 공공 기관에도 채택되었다. 1950년에 설립된 이 학교는 Inferno, Smoke, Flame 및 Lustre를 비롯한 여러 시스템에 투자한 바 있다. 북경 영화 아카데미 미술부의 학장인 홍해 왕(HongHai Wang)은 "우리 학교는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표준으로 자리잡은 Autodesk Lustre, Inferno, Smoke, Flame 등과 같은 솔루션이야말로 보다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인재를 발굴하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 DI는 ‘Digital Intermediate’의 약자로 아날로그 필름을 통째로 디지털 파일로 바꿔 색상 등을 보정하는 작업을 말한다. 이는 컴퓨터 그래픽(CG)과는 별개의 작업으로 후반 색보정 작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때 쓰이는 파일 크기를 1K·2K·4K라고 하며 2K가 통용화된 파일 크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