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에서는 최근 도시경관의 중요성이 사회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2011~2013년에 걸쳐 대규모 국제대회가 대구에서 개최됨에 따라 우리시만의 특색 있는 도시그랜드 디자인과 경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기 위하여 전문가로 구성된「도시디자인 자문단」을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위촉식은 11월 6일 오후 5시 시청 상황실에서 개최한다.
도시디자인 자문단은 우리시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그랜드디자인 및 경관계획 수립을 위하여 건축, 도시계획, 도시설계, 역사문화, 조명, 색채, 공공시설, 녹지조경 8개 분야에 관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경륜을 갖춘 대학교수 등 8명으로 구성하였다.
특히「도시디자인 자문단」중 그랜드디자인 및 경관을 총괄하는「도시디자인 고문(MD)」을 위촉하여 시장 직속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에 구성되는 자문단은 대구 그랜드디자인을 통한 활력 있는 도시재창조와 대구만의 특색 있는 도시경관 마스터플랜 수립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자문한다.
한편, 대구시는 대규모 국제대회를 앞두고 한 단계 Up-grade된 컬러풀한 대구를 만들기 위하여 도시디자인 마스터플랜과 대구발전의 기본철학과 정체성 정립, 100년 앞을 내다보는 대구의 도시이미지 구상 등 그랜드디자인 계획수립과 관련된 업무를 효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도시디자인(그랜드·경관) T/F팀」을 6개 담당으로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 전문 자문단 신설과 업무조직 보강을 통한 전문성과 실행력을 확보하여 도시전체의 마스터플랜 기획·조정업무와 경관관련 업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대규모 국제대회를 대비하여 품격 있는 도시이미지를 창출하여 시민들에게 고품격화 된 삶의 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