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실리카, 다이아몬드 스탠더드 106Micro 프로세서 출시 |
텐실리카 코리아(Tensilica, Inc, 지사장 연명흠)는 라이센스 가능한 업계 최소형의 32비트 프로세서 코어를 출시했다. 산업 표준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다이아몬드 스탠더드(Diamond Standard) 106Micro코어의 크기는 130nm 세대 프로세스에서 0.26mm2, 90nm 세대 프로세스에서는 0.13mm2에 불과하다. 이는 ARM7 및 Cortex-M3보다도 크기가 작은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세서 성능은 1.22 DMIPS(Dhrystone MIPS)/MHz로서, ARM9E 코어보다도 뛰어나다. 저전력 다이아몬드 스탠더드 106Micro 프로세서는 SoC 설계의 간단한 컨트롤러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설계된 것으로, 8비트 및 16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32비트 프로세서로의 마이그레이션 하는데 이상적이다.
텐실리카의 사장 겸 CEO인 크리스 로웬(Chris Rowen)은 “많은 SoC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칩 상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태스크를 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많이 요구되는 것이 바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가능한 가장 작게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칩에 이미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무거운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가 장착되어 있는 디바이스의 경우,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서브 시스템은 전력소비가 적고, 저렴하면서도 특화된 컨트롤러를 필요로 한다. 텐실리카의 코어 컨피규러블(configurable) 프로세서 기술을 활용하면, 업계 최소형의 풋프린트를 지닌 새로운 코어를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이아몬드 스탠더드 106Micro 프로세서는 전력소비가 매우 적은, 캐시리스(cache-less) 컨트롤러이다. 이 프로세서는 5 단계의 파이프 라인 구조를 채택하고 있어, 130nm 세대 프로세스에서 250 MHz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으며, 90nm 세대 프로세스 기술에서는 최대 400 MHz까지 가능하다. 24비트와 16비트의 좁은 명령어 사이에서 모델리스 스위칭(modelessly switiching)을 통해 다른 어떤 32비트/16비트 아키텍처보다 더 높은 코드 밀도를 달성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 스탠더드 106Micro 프로세서의 크기와 성능에 대한 정보는 아래 표와 같다. [표]
다이아몬드 106Micro는 상용화된 다른 어떤 32비트 컨트롤러보다 크기가 작고, 공간 효율적이면서도 모든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일반적인 하버드(Harvard)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이 프로세서는, 성능이 중요한 코드 및 인터럽트 핸들링 루틴에서 빠른 성능을 제공하고 메모리 컨텐션(contention, 경합)을 제거하기 위한 개별 밀결합(tightly coupled) 로컬 명령어와 데이터 RAM이 특징이다. RAM의 사이즈는 최대 128Kbytes까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이 밖에 산술 연산용 32비트 반복 멀티플라이어(곱셈기), 디버그용 트레이스 포트(trace port), 통합 타이머, 유연하고 신속한 인터럽트 처리를 위해 2개 우선 순위(priority level)에서 15개 인터럽트가 가능한 풍부한 인터럽트 아키텍처가 특징이다.
다이아몬드 106Micro는 크기는 작으면서도 타사의 대형 32비트 CPU에 견줄만한 성능을 제공한다. 일례로 다이아몬드 106Micro 코어는 ARM7 또는 Cortex M3 컨트롤러보다 작은 풋프린트로 ARM9급의 성능과 기능을 제공한다.
ARM 제품 데이터는TSMC 0.13G 프로세스 용으로 2007년 6월에 ARM 공식 웹사이트 및 제품 정보 광고에서 발췌한 것이다. 모든 속도, 전력 및 매트릭스는 설계자의 설계 툴, 라이브러리 및 팹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텐실리카 다이아몬드 시리즈 컨트롤러 및DSP 코어는 모든 온칩 버스(예: OCP, CoreConnect)로의 브리징에 적합한 순수 텐실리카 고성능 PIF 프로세서 인터페이스나 AMBA AXI 또는 AHB-Lite 인터페이스로 이용할 수 있다.
텐실리카의 모든 다이아몬드 스탠더드 프로세서 제품군은 입증된 구성가능(configurable) / 확장가능(extensible)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는 1백 20개의 라이센스 업체의 2백 50여개의 칩 설계에 사용되고 있다. 다이아몬드 스탠더드 프로세서 제품군 중 하나를 이용하고, 동시에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맞춤형 프로세서 솔루션을 원하는 고객의 경우, 엑스텐사 컨피규러블 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모든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을 유지할 수 있다.
전 세계에 연결되어 있는 텐실리카 인증 설계 센터의 네트워크는 아프텍(AFTek), 디클루(D-Clue), 이인포칩스(eInfochips), 제네시스 테크놀로지(Genesis Technology), HD 랩(HD Lab), 아이벡스(IBEX) 마젤란 디스커버리(Magellan Discovery Corp.), 탈리카(Tallika), 타타 엘엑시(Tata Elxsi) 및 위프로(Wipro)와 같은 주요 업체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이아몬드 스탠더드 코어를 턴키 설계 서비스의 일부로 제공할 수 있다.
텐실리카는 다이아몬드 스탠더드 프로세서 코어 제품군을 위해 입증된 인프라를 제공한다.
이 인프라는 텐실리카로부터 직접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툴 외에 협력업체로부터의 툴도 포함한다.
· 다이아몬드 106Micro는 익스프레스 로직(Express Logic )의 ThreadX RTOS에 의해 지원된다. 다이아몬드 스탠더드 프로세서 시리즈의 다른 제품들은 ThreadX 뿐만 아니라 뉴클리어스(Nucleus), uC/OS-II, 오픈소스 리눅스 및 micro-iTron도 지원한다.
· 애브넷 자일링스(Avnet Xilinx) LX60 및 LX200 데모보드 용 FPGA 비트 스트림 및 보드 지원 패키지 옵션
· EVE, 프로디자인(ProDesign), S2C, 소피아시스템(Sophia Systems), 신플리시티(Synplicity) 및 요코가와 디지털 컴퓨터(Yokogawa Digital Computer)로부터 SoC 에뮬레이션 지원
· 바이트툴(Bytetools), FS2, 맥크레이거 시스템(Macraigor Systems) 및 소피아시스템으로부터 JTAG 프로브 지원
· ARM(Artisan) 및 비라지 로직(Virage Logic)의 라이브러리 및 메모리
· 널리 쓰이고 있는 케이던스(Cadence), 코웨어(CoWare), 마그마(Magma) 및 시놉시스의 EDA 툴 지원
· 코웨어의 코웨어 플랫폼 아키텍처를 위한 다이아몬드 106Micro 모델
현재 다이아몬드 스탠더드 106Micro는 텐실리카 및 협력업체를 통해 구입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