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한제 시행을 피해 30층 이상 초고층 랜드마크 아파트 분양이 속속 이어지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가 본격 시행되면 일반 아파트보다 택지비와 건축비가 많이 드는 초고층 아파트 공급이 줄 수 밖에 없다. 이 때문에 건설사들의 밀어내기식 분양이 속속 이어지고 있는 것.
11월 말까지 입주자 모집공고를 신청해 분양가 상한제 확대적용을 피할 수 있는 초고층 아파트 분양은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주요 단지로는 뚝섬 상업용지, 중구 흥인동, 대전 중구 목동 포스크 등 다양하다. 이밖에 충남 천안역사 복합단지, 해운대 우동 두산위브 등 대부분이 지역 랜드마크 아파트다.
초고층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상업지구에 지어진다. 고급 수요자를 대상으로 짓기 때문에 고급 마감재를 사용하고 각종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하는가 하면 차별화된 외관, 내진 및 안전설계 등으로 고도의 기술력과 높은 건축비가 투여되기 때문에 분양가가 높아지기 마련.
주상복합 아파트는 단지내 편의시설 이용이 쉽고 경비 및 안전 등이 강화된다. 입주민들의 자부심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외관과 고급 로비 설치 등으로 수요자들의 인기가 높다.
분양가 상한제가 본격 시행되면 초고층 아파트의 수익성이 낮아질 수 밖에 없어 건설사들의 밀어내기식 분양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은 30층 이상 초고층 아파트 소개다.
♦서울 중구 흥인동 신성건설=신성건설은 서울 중구 청계천인근에 주상복합아파트로 276가구를 선보인다. 지하 6층에서 지상 38층 규모로 건립되며 공급면적은 158~312㎡로 구성된다. 청계천 복원지, 동대문운동장 공원화 사업지와 인접하며 왕십리 창신 뉴타운 개발지 인접해 있다. 지하철 2호선, 6호선 환승역과 지하로 바로 연계가 되며 강변북로를 통한 서울 동ㆍ서 지역의 자유로운 왕래가 가능하다.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 극동건설=극동건설은 11월초 서울 성북구 하월곡동에 ‘코업 스타클래스’ 120가구를 분양한다. 이 아파트는 지하5층~지상41층으로 건립되는데 아파트는 지상 10~41층에 181~223㎡ 로 120가구 구성되며 오피스텔은 106실이 공급된다. 지하철6호선 월곡역이 직접 연결돼 교통여건이 더욱 좋아진다. 지하1~2층에는 홈플러스가 입점하고 인근에 현대백화점ㆍ신세계백화점이 있어 생활여건이 잘 갖췄다.
♦서울 성동구 대림산업= 뚝섬지구(뚝섬상업지역) 3구역에 대림산업은 지상 51층 아파트 2개 동을 비롯해 오피스쇼핑센터, 5층 규모의 공연과 전시장, 쇼핑시설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330㎡ 단일형으로 구성되며 모두 196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뚝섬 개발은 용산과 함께 'U-Turn Projec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서울시에서 진행 중인 사업이다. 향후 선릉역~뚝섬~왕십리를 잇는 분당선 연장선 개통 예정으로 교통여건이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 두산중공업=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두산건설이 지상 49층 아파트로 4개 동으로 총 567 가구가 공급된다. 일반 분양 분은 200가구이며 198㎡ 이상 중대형으로 구성된다. 한강과 서울 숲 모두 조망이 가능한 더블조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성수대교가 인접해 강남접근성이 뛰어나고 강변북로와 올림픽대교 이용도 편리하다.
♦대전 중구 목동 포스코건설=포스코건설은 대전시 중구 목동에 '대전 목동 the #' 693가구를 선보인다. 목동 1구역 공급물량 693가구 중 336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분양 규모는 56~147㎡ 693가구로 지상 9-30층, 9개 동으로 건립된다. 전가구가 남향위주로 배치되며 최고층을 30층까지로 설계해 유등천, 대둔산, 보문산이 조망가능하다. 지하철 1호선 오룡역까지 도보로 10분 소요되며 KTX대전역과 서대전역, 동서로 및 32번 국도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울산 북구 매곡동 월드건설=울산 북구 매곡동에 월드건설이 건립하는‘월드메르디앙 월드시티'가 11월쯤 분양에 나선다. 이 아파트는 2686가구의 대단지 아파트로 단지내 아파트내에서 모든 주거생활이 가능한 입체도시로 구성된다. 아파트 내 넓은 녹지공간을 공원화해 쾌적성을 제공하며 각종 생활 편의시설을 아파트 내에 설치함으로써 입주민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충남 천안시 와촌동 R.E.D홀딩스=R.E.D홀딩스는 11월쯤 천안시 와촌동 천안역 서부광장인근에 복합단지 V-project의 분양을 준비 중이다. 이 아파트는 최고 48층 3개 동 규모로 건립되며 공급면적은 124~217㎡ 총 628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내에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비롯해 대규모 상업시설과 문화시설 등이 들어서며 역무시설과 백화점, 대형마트 등이 들어선다. 계약 후 전매가 가능하다.
자료제공 : 스피드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