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과기부, 고급 디지털 인재 양성 대학 21곳 선정

등록일 2022년06월21일 17시4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과기부, 고급 디지털 인재 양성 대학 21곳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새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과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을 본격 이행하기 위해 석·박사 고급 인재양성 대학 21곳을 신규 선정해 지원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전략기술 분야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대학ICT연구센터사업 6개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지역 인재를 양성할 지역지능화혁신인재 양성사업 5개 ▲산업계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ICT 혁신인재4.0사업 10개 대학이다. 


먼저 대학 ICT연구센터사업(ITRC)은 대학에 ICT 핵심기술 분야의 첨단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해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산업 성장을 견인할 연구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국가 필수전략기술 및 산업적 수요가 높은 분야인 ▲차세대이동통신 ▲양자정보통신 ▲인공지능반도체 ▲사이버보안 ▲디지털콘텐츠 ▲ICT융합 등 6개 분야를 선정했다. 선정된 대학에는 최장 8년간 연 10억원 수준을 지원한다.

그동안 이 사업은 ICT 분야 전체 석·박사 졸업인원의 약 12%인 1만 7000여명의 고급인재를 양성해 국내 ICT 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크게 기여해왔다.


지역지능화혁신인재 양성사업은 지역 내 고급인재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산·학 공동 연구 및 석·박사 학위 재교육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전국 5대 권역별 1개씩, 모두 5개 대학을 선정했다. 선정된 대학에는 최장 8년 동안 연 20억원 수준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그동안 스마트팜과 조선·해양ICT융합 등 지역별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595명의 지역 인재들을 양성했다.


ICT 혁신인재4.0은 기업과 대학이 함께 대학원 연구·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10개 대학을 선정해 최장 5년 동안 연 5억원 수준을 지원한다. 기존 강의 위주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실무 프로젝트 기반 교육 및 연구개발 수행을 통해 실무형 융합인재를 양성한다.

그간 ICT혁신인재4.0사업은 67개 ICT 중소·중견기업 재직자들이 대학원 교육과정에 전문 교수요원으로 참여해 산업계 현장 문제를 해결할 617명의 실무형 융합인재를 양성했다.


2022년 ICT혁신인재4.0사업 신규 선정 현황.
송상훈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을 위해서는 초격차 기술 확보가 중요하고, 결국 그 핵심은 고급 인재양성에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기술 분야의 고급 인재양성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김형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