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허브, 수소 경쟁기술 비교 분석 및 밸류체인 구축 세미나 개최
세미나허브는 7월 6일부터 7일까지 2일간 ‘제13회 서울 국제 가스&수소 산업전’ 부대행사로 ‘수소 및 암모니아 경쟁기술 비교 분석과 밸류체인 전망 세미나’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수소경제란 수소를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수소가 국가 경제, 사회 전반, 국민 생활 등에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해 경제 성장과 친환경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경제로 정의되며, 수소법에 의하면 수소경제 밸류체인은 수소생산, 저장, 운송, 충전, 활용의 총 5단계로 구성된다. 전 세계적으로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수소와 암모니아가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세미나허브는 각 수소 밸류체인별 전문가를 초청해 수소 경쟁기술을 비교 분석해 보고 밸류체인의 전망에 대해 살펴볼 계획이다.
7월 6일(수)에는 수소 생산, 저장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상세 강연 주제로는 △수소시대의 개막 및 수소정책 동향을 주제로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이사가 강연하고, 이어서 △한국 수소경제 이행 기본 계획과 추진 방향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수소 수전해기술 동향 및 신뢰성 분석 △그린수소 vs 블루수소 경제성 비교 △그린 수소 생산 기술 중 AWE vs PEMWE vs AEM 기술 비교 △원자력 수소 제조 기술(SMR) 전망 △암모니아 분해를 활용한 그린수소 저장 및 활용 기술 △암모니아 vs LOHC 기술 비교 (에너지저장밀도, 전망, 이슈, 경제성 등)에 대해 강연이 진행된다.
7월 7일(목)에는 운송, 충전, 활용, 인프라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주제로는 △고압 기체 vs 액화 비교(에너지저장밀도, 전망, 이슈, 경제성 등) △고압기체 및 액화 수소 충전소 기술 개발 이슈 및 전망 △수소 연료전지 시장(건물, 발전, 수송 등) 전망 △수소 드론 기술 개발 이슈와 전망 △탄소중립을 위한 수소선박 기술개발 현황 △수소·암모니아 융복합 가스 터빈 기술 동향 △수소 블렌딩에 따른 이슈 및 전망 △수소 항만 개발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강연될 예정이다.
세미나허브 담당자는 “수소 및 암모니아가 미래 주요 에너지 자원으로 사용하기 위한 생태계 구축이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수소 암모니아 경쟁 기술을 비교하고 밸류체인을 살펴봄으로써 유익한 정보가 제공되는 교류의 장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