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도시의 야경이 화려해진다

등록일 2007년10월26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도시의 야경이 화려해진다
LED(발광다이오드)를 이용한 전광판 관련 특허출원이 2004년 이후 주춤하다가 최근에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허청(청장 전상우)에 따르면 2001년 28건에 불과하던 LED 전광판 관련 특허출원 건수가 2003년 77건으로 최대치를 나타내었고, 이후 출원이 약간 감소하였으나 2006년에 들어서면서 80건이 출원되어 다시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2002년 월드컵 시절 거리 응원에 이용되던 100인치급 이상의 옥상용 대형 LED 전광판의 성능 개선에 관련된 기술을 중심으로 기술개발이 활발하다. 출원인별로 외국인 출원이 거의 없고 내국인 출원 역시 전체의 80%를 개인 출원이 차지하는 점에서 특이하다.

개인 출원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은 기술개발이 중소, 벤처기업 위주로 진행되는데 따른 결과로 풀이되며, 국내 기업체에서는 대한전광, 래도 주식회사, 삼익전자, 에이피전자(이상 가나다 순)등이 다출원업체인 것으로 나타난다.

LED 전광판은 기존의 전구나 네온램프 대신 LED 소자를 광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낮은 전압으로 작동하며 발열이 적고 안전하다. 가볍고 내구성이 큰 동시에 긴 수명을 가지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휘도가 높아서 야외용 디스플레이에 적합하다.

개발 초기에는 단순한 텍스트만을 기록하던 수준이었으나, 최근 무선 네트워크 기술과 영상 소프트웨어 기술과 결합한 다양한 응용설계를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음향, 조명, 주변 환경과 조화된 복합적 광고기능과 미적 디자인을 접목한 제품으로 발전되고 있다.

LED 전광판은 고속도로 표지판, 공항표지판, 은행, 주식시세판, 지하철 안내판 등 실생활 속에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2008년 북경 올림픽 및 2010년 상하이 국제박람회와 더불어 중국의 LED 전광판 시장특수가 기대된다. 100인치급 대화면 LCD나 PDP가 속속 발표되는 시장상황에서 LED 전광판이 실내용 광고판 시장을 어떻게 공략할 것인지 눈길을 끈다.

경제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