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덴셜투자증권, "10월 상반월 DRAM 고정거래가격 하락폭 확대" |
10월 상반월 DRAM 고정거래가격 하락세가 지속되었다. DRAMexchange는 512Mb DDR2 667MHz 고정거래가격이 9월 하반월대비 25%, inSpectrum은 13% 하락한 것으로 각각 발표했다. 두 조사기관간의 가격차이는 Special Deal 반영 여부에 따른 것이다. 9월 말~10월 초 기간에 삼성전자, 하이닉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DRAM업체들이 Major PC업체들과 Special Deal을 채결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격 하락폭 확대도 이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DRAM 재고 해소됨에 따라 수급에는 오히려 더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
최근 Special Deal은 2분기 말에 비해 더욱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그 동안 가격하락을 통해 유통재고 해소가 진행되어 왔음을 고려할 때, 이번 Special Deal을 통해 DRAM업체 내 재고도 소진된 것으로 판단된다. 1)재고해소, 2)성수기 수요확대 등에 힘입어 4분기 DRAM 수급은 타이트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10월 하반월부터 DRAM 가격반등이 예상된다. 2008년 1분기부터 기업용 Vista 보급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DRAM 수요강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DRAM 가격상승세가 2008년 1분기 중반까지 유지될 것으로 본 기존 전망을 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