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문재인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에 “평화프로세스 지속 지지” 당부

등록일 2019년09월24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문재인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에 “평화프로세스 지속 지지” 당부

구테레쉬 총장 “문 대통령 노력 평가…앞으로도 한국 정부와 긴밀 협력”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 및 국제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구테레쉬 사무총장이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하고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해 온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유엔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를 당부했다.

이에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과 기여를 평가하고, 이 과정에서 앞으로도 우리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임을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이 23일 오후(현지시간) 뉴욕 유엔사무국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이행 등 당면 글로벌 현안의 해결을 위한 사무총장의 리더십을 평가했다.

특히, 이번 총회 계기에 구테레쉬 사무총장이 각별한 관심을 갖고 추진해 온 기후행동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됐음을 평가했으며, 책임있는 중견국으로서 우리나라가 내년 제2차 P4G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임을 설명하고 이를 통해 각국의 기후변화 대응 의지를 결집하는 데 기여할 계획임을 밝혔다.

구테레쉬 사무총장은 우리 정부의 P4G 정상회의 개최 결정을 환영하면서, 글로벌 현안 대응에 있어 한국의 역할과 기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서도 유엔 사무국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청와대는 “이번 면담은 문 대통령과 구테레쉬 사무총장 간 다섯 번째 회담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 및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사무총장의 지지를 지속 확보하고 한-유엔 간 협력 관계를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자료출처=정책브리핑 
 

장영권 기자

 

장영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