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사랑하는 마음은 태극기 달기부터”
부산시는 연중 국가 경축일이 가장 많은 10월을 맞이해 시민의 단합을 도모하고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드높이기 위하여 국군의 날(10.1), 개천절(10.3), 한글날(10.9)까지인 10월 1일부터 10월 9일까지 각 가정에서는 국기를 게양하도록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시에서도 주요 간선 도로변에 10월 1일부터 10월 9일까지 9일간 가로기를 게양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 기간중(10.1~10.9)에는 각 가정에서도 연중 24시간 계속 태극기를 게양할 수 있으며, 심한 비·바람 등으로 국기의 존엄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태극기를 내려야 한다고 전했다.
태극기 게양방법은 집 밖에서 볼 때 단독주택은 대문의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하고, 공동주택은 세대별 난간 중앙이나 왼쪽에 게양하면 된다. 주택 구조상 부득이 한 경우에는 게양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부산시는 소속 직원에 대하여 각 가정에서 태극기 달기를 솔선 수범하도록 하고 자녀들과 함께 이웃집에 태극기 달기 계도 활동도 펼치도록 하는 한편, 변색된 깃대·깃봉은 규정에 맞게 일제 정비하고, 태극기 청결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때가 묻거나 훼손된 태극기는 즉시 바꾸도록 하는 등 태극기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였으며, 산하 기관·단체 및 기업체의 일선기관까지도 전파하여 태극기 달기 운동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지역 방송매체, 시,구·군 인터넷홈페이지 등에 사이버 태극기달기, 부산시보 게재, 부산시 홈페이지 전 회원에게 EMS 메일 발송 및 시정알림이 회원에게 사이버 태극기 배너 개설 운영, 시내(마을)버스 3,400여대에 대하여 소형 태극기를 차량 전면 상단에 부착 운행토록 하는 등 모든 홍보기능을 활용하여 모든 가정에서 태극기를 게양할 수 있도록 태극기 달기 운동을 전개한다.
태극기 구입은 가까운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우편 주문판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우체국(www.ePOST.co.kr)을 통해 구입할 수도 있으며, 시나 구·군청 또는 읍·면·동사무소에 문의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