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아동학대 예방 위해 상담원 전문성 강화에 힘써

등록일 2019년04월08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아동학대 예방 위해 상담원 전문성 강화에 힘써

 

지난 5년 동안 아동학대 발생건수는 2013년 6796건에서 2017년 2만2367건으로 약 3.3배 증가했으며, 아동학대로 사망한 아동이 2000년 이후 200명을 넘었다. 

특히 2017년 한 해에만 사망 아동은 38명으로 학대로 인한 아동의 인권침해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아동보호전문상담원은 아동학대 현장 최 일선에서 아동학대 예방사업 전반을 담당하며 아동학대 신고접수, 현장조사, 응급보호, 상담·치료 및 교육 등을 수행하며 전문성 강화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원장직무대행 박민수, 이하 인력개발원)은 전국의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신규 상담원을 대상으로 올해 총 3회 ‘아동학대전문상담원과정’을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교육내용은 ‘아동복지법 시행령’ 제43조 및 별표 10에 따라 100시간(기본·전문) 3주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기본교육은 △아동복지법의 이해 △아동학대 원인 및 영향 △초기조사와 사례계획 △학대 유형별 개입방법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문교육은 △아동학대와 관련된 특수문제와 개입방법 △학대 유형별 상담사례 실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관 기관과의 협력 교육을 통하여 경찰·검사·판사·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장 등 현장 전문가 강의 위주로 단순 이론 전달이 아닌 실제 사례 중심 강의·토론수업 진행으로 현장감을 높였다. 

특히 교과목 중 ‘아동학대상담원 스트레스 대처전략’을 주제로 동영상 제작 과제를 통해 상호 각자의 스트레스 대처전략을 공유하며 소진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평을 받고 있다. 

2019년 1기 수료생은 교육을 통해 아동보호서비스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었으며, 현장의 어려움과 대처방법을 함께 공유하는 등 소진예방을 위한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력개발원은 향후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되고 있는 상황에 아동학대전문상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보완·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안승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