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손종호 교수, 국제비교한국학회 회장 선임 |
충남대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손종호 교수가 국제비교한국학회(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omparative Korean Studies) 회장으로 선임됐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한국학 전공 또는 한국학과 관련된 인접 분야 전공의 한국 및 외국 학자들이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국제비교한국학회는 한국학에 대한 연구를 비교학적 혹은 학제적으로 연구하는 국제적인 학회다.
손 교수는 지난 8월 25일 고려대학교에서 개최된 총회에서 재외국 회원들의 우편투표를 포함하여 실시된 선거에서 회장으로 당선됐다. 한국인으로서는 김성곤, 권영민(서울대) 최동호(고려대) 교수 이후 네 번째 회장이기도 하다.
국제비교한국학회는 매년 한국과 외국에서 1회씩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며 1992년 이후 UC Berkely, State Univ. of NY(미국), 벨기에 루벵 카톨릭대학교, 터키 이스탄불대학(유럽), 카자흐스탄 크질오다 사범대학, 국립몽골대학(중앙아시아), 국립돗도리대학(일본) 등 세계 각 지역에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 한국학의 확산과 연구의 심화에 노력해 왔다.
또 한국어와 영어혼용으로 발간되는 학술지 「Comparative Korean Studies Comparative Korean Studies」 (학술진흥재단 등재지)는 한국학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손 교수는 “앞으로 국제비교한국학회는 한국학을 연구하는 국내외 연구자들의 정보교류의 센터이자 학문적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한국학 연구의 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 아시아권에 머물러 있는 한류를 세계 각국으로 확산시키는 데에도 노력하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