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Investment Banking업무에 높은 관심과 경험을 가진 국내 주요 은행 및 증권사의 CEO, 관련학계 및 정책당국자를 회원으로 지난 7월 창립된 Seoul IB Forum이 20일 산업은행(총재 김창록) 여의도 본점에서 제2차 Forum을 개최했다.
이번 2차 포럼에서는 골드만삭스 아시아 부회장인 Mr. Carlos. Cordeiro를 초청하여 “Evolution of Goldman Sachs”란 주제로, 1970년대 이후 격동의 금융 현장을 헤치고 세계금융시장의 마켓리더로 우뚝 선 Goldman Sachs의 경영전략 등에 대해 강연을 경청했다.
포럼에 이어 이날 오후에는 산은과 골드만삭스간에 ‘IB업무 공동발굴을 위한 Workshop’이 개최됐다. 이번 워크샵은 선진IB의 RM/PM제도 및 마케팅기법을 벤치마킹하고, 골드만삭스와의 공동사업 기회를 발굴함으로써 산업은행의 IB업무 확대를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산은은 밝혔다.
워크샵 1부에서는 골드만삭스 부회장인 Cordeiro와 Managing Director인 Johan Leven이 각각 ‘IB의 조직 및 주요업무,’ ‘IB거래발굴을 위한 RM/PM 역할’을 주제로 모두발표를 한 이후, 거래발굴 사례에 대한 골드만삭스 임원들의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워크샵 2부에서는 양 기관의 RM/PM 25명으로 이루어진 Discussion 그룹의 토의시간이 진행되었는데, 산은의 주요 대기업 담당 RM/PM과 골드만삭스의 IB Division의 임원들이 참석하여 IB업무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오고갔다고 산은은 전했다.
산은 이성준 이사는 “금번 Workshop을 통해 산은의 IB업무 발전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하고, 이번 기회를 향후 양 기관의 지속적인 업무협조를 위한 발판으로 삼을 것”이라며 이 워크샵에 갖는 기대를 밝혔다.
※ RM : Relationship Manager
PM : Product 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