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건국대 경항공기 개발 연구단, 국산화 성공한 2인승 경항공기 초도비행 성공

등록일 2017년07월23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건국대, 국산화 성공한 2인승 경항공기 초도비행 성공

항공기 대중화 성큼

 

  •  

건국대 스포츠급 경항공기 개발 연구단(단장 이재우 교수,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이 국산화에 성공한 ‘2인승 경량항공기(KLA-100)’가 20일 초도 비행에 성공했다.

본격적으로 ‘하늘을 달릴’ 이 경량항공기는 앞으로 국내 항공 산업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건국대 스포츠급 경항공기 개발 연구단이 국내 항공관련 민간 기업과 함께 2010년 9월부터 총 279억원을 투입해 연구개발한 2인승 경량항공기(KLA-100, Korea Light Aircraft-100)의 초도 비행기념 행사는 이날 전남 고흥 항공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경량항공기 개발은 국내외 레저용 항공기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실제로 국토부에 따르면 국내 경량항공기는 2010년 43대에서 2017년 208대로 증가했다. 전세계 규모도 같은 기간 1만1,000대에서 1만7,000대로 늘었다.

국산화에 성공한 이번 KLA-100은 첨단 탄소복합재료(Carbon composite)를 사용해 기체를 경량화했다. 진동에 강하고 회전 회복 특성을 강화해 설계됐다.

또한 조종실 비행계기·바퀴다리 등 주요 부품의 80%를 국산화하는 등 국내 기술을 최대 활용해 개발했다. 고효율 저탄소 신형엔진과 비행 상황에 맞게 피치 조절 프로펠러를 장착했다.

항공기의 최고속도는 시속 230㎞이며 최대 이륙중량은 600㎏이다. 최대 운용고도는 4267m이다. 탄소섬유 소재로 만들어 바다에 비상착륙하더라도 가라앉지 않고 뜬다. 동력 없이 글라이딩으로 활공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기체용 낙하산을 장착해 위기 대응 능력을 강화했다.

최대 6시간·1,400km 비행까지 가능한 130리터 규모의 연료적재 공간과 국산 첨단 항법시스템, 자동비행장치 및 넓은 조종실 등을 갖춰 조종 편의성도 향상됐다.

아울러 안전성 확보를 위해 설계 및 제작 전 과정에 대한 품질검사도 국내 전문기관(항공안전기술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을 통해 완료했다.

이번 경량항공기 개발에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베셀, 퍼스텍㈜, 건국대 산학협력단 등 총 10개 관련 업체 및 기관에서 160여 명의 기술진이 참여해 항공인력의 고용 창출과 전문 기술인력 양성에도 크게 기여했다.

국토부는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에 착수할 경우 400명의 신규고용 창출과 연간 7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동급의 외국 경쟁 항공기보다 저렴한 1억5,000만원 내외의 가격으로 수출 경쟁력도 확보한 것으로 분석했다.

국토부는 2018년부터 본격 양산체제에 돌입해 국내는 물론 중국·일본 등 아시아 지역을 비롯해 항공레저가 활발한 유럽, 미주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초도비행 기념행사를 통해 국산 2인승 경량항공기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며 그동안의 연구개발 성과가 항공산업 현장에서 보다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항공기술의 실용화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건국대는 이 사업을 통해 경항공기의 설계·제작·시험·인증에 이르는 항공기개발과 항공전자장비의 자체기술을 확보해 경항공기사업을 신성장동력사업으로 육성하고, 특히 성능과 가격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제품으로 국내수요를 충족하고 수출가능한 항공기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재우 교수는 “베셀을 중심으로 하반기 활주로를 구축하고 생산시설을 확보하는 대로 내년 본격적으로 양산과 판매에 나설 것”이라며 “내수용은 물론 일본·중국 등 아시아 시장을 먼저 공략한 후 IT를 접목해 미주와 유럽 시장 진출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재언areavision21@

 

이재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