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경제민주화 및 재벌개혁이 주요 이슈로 제기되면서 공정거래위원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등록일 2017년06월08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국회입법조사처·경제민주화정책포럼(이언주·최운열 공동대표)「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 및 선진화 방안」공동 세미나 개최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이내영)는 2017년 6월 9일(금) 오후 2시부터 국회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의원연구단체인 경제민주화정책포럼(이언주·최운열 공동대표)과 함께 「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 및 선진화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근 수년간 경제민주화 및 재벌개혁이 주요 사회적 이슈로 제기되면서, 관련 정책 및 법 집행을 담당하는 공정거래위원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제고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세미나에서는 새 정부의 출범과 함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입법 및 제도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내영 국회입법조사처장의 개회사로 시작되는 개회식에는 이언주 경제민주화정책포럼 공동대표(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의 환영사와 이진복 국회 정무위원장의 축사가 있을 예정이다.

제1주제에서 성승제 박사(한국법제연구원)는 “공정거래위원회 구성과 조직의 개선방안”을 주제로 주요 선진국 공정거래위원회의 집행과 조직구성을 소개하고, 독립규제위원회의 독립성, 법제도 개선을 통한 경제민주화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제2주제에서 김두진 교수(부경대학교 법학과)는 “공정거래위원회 사건 처리 절차의 보완과제”를 주제로 공정거래위원회 직무수행의 객관성·공정성 확보를 위한 행정법판사제도의 도입과 당사자지위 보강, 독립성 강화를 위한 위원의 상임화·소수화·국회동의대상화·임기연장·시차제 도입, 적극적 법집행 담보를 위한 전속고발제 폐지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발표와 토론은 권오승 전 공정거래위원장(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박재규 국장(공정거래위원회 경쟁정책국), 강지원 입법조사관(국회입법조사처), 이성구 연구소장(파이낸셜뉴스 경제연구소), 유선주 심판관리관(공정거래위원회), 서 정 변호사(창의법률사무소), 이동원 교수(충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참여하여 토론할 예정이다.

 

장병호champbh@



 

장병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