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광주·전남혁신도시 자원순환형 에너지도시 조성사업 추진

등록일 2007년09월05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환경부, 광주·전남혁신도시 자원순환형 에너지도시 조성사업 추진
 환경부는 혁신도시 건설시 폐기물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체계 구축을 통한 자원순환형 에너지도시를 조성하기 위하여, 환경자원공사·지자체(전남도)·에너지기업(한국지역난방공사)·택지개발기업(한국토지공사)가 참여하는 광역 MBT 도입 및 RDF 전용 소각시설(열병합발전소)의 일괄도입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나주) 및 인근도시에 폐기물자원화사업을 통해 화석에너지 사용을 지향하고 폐기물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자원순환형 에너지도시 조성사업을 ‘08년도부터 추진한다.

본 시범 사업은 일일 400톤 규모의 MBT시설 2~3개소를 전라남도 인근도시에, 일일 200톤 규모의 RDF 열병합발전소를 나주 혁신도시에 일괄 설치하여 여기에서 생산된 전기와 열을 혁신도시에 공급하는 폐기물 자원화 사업 및 지속가능한 에너지체계 구축사업이다.

※ MBT(Mechanical Biological Treatment) : 폐기물전처리시설
※ RDF(Refuse Derived Fuel) : 폐기물고형연료

본 시범사업은 폐기물 자원순환체계 구축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정책 적극 호응하기 위함이다.

혁신도시를 건설하면서 폐기물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자원순환형 폐기물관리체계 구축 및 지구온난화 방지기여 및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국민인식제고에 바람직하다는 인식하에, 환경부·자원공사·전라남도·한국지역난방공사·한국토지공사가 함께 광역 MBT 도입 및 RDF 전용소각시설(열병합발전소)의 일괄 도입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폐기물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국가재정 및 운영비 절감효과는 물론 MBT 시설 및 RDF전용발전시설 일괄설치 실증 및 전국보급기반을 확보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는 MBT 시설과 RDF 수요처가 일괄 설치된 사례가 없어 MBT 시설 및 RDF 수요처 연계 설치 시범사업으로서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나주혁신도시의 전체 난방 및 급탕 에너지 수요(337,298Gcal)의 38%를 RDF 생산에너지로 담당할수 있으며, 연간 약 90억원의 석유수입대체효과 예상


사회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