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 청계광장에서 시민과 장애인이 함께하는 문화축제 '개성마당' 열려
서울특별시에서는 2007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함께 서울시민과 장애인이 함께하는 서울 시민문화축제『개성마당』행사를 오는 4월20일 청계광장에서 개최한다.
『개성마당』은 시혜적인 장애인의 날 행사에서 탈피하여 장애인들이 행사의 주체로서 각자의 개성과 특성을 뽐내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장애인의 날 시민 문화축제를 만들고자 하는
취지로 본 대회를 개최한다.
사랑의 밥차 나눔콘서트에서 KBS특집 공개방송까지
개성마당이 열리는 청계광장에는 장애/비장애가 아닌 재능으로 하나 되는 특설무대가 설치 운영된다. 4. 20(금). 10시부터 첫무대 고양시 꽃과 호수 청소년 예술단의 어린이동요, 어린이스포츠댄스, 청소년마술 등의 공연과, 국제이집트 밸리댄스 공연을 시작으로, 영화배우 정준호가 운영하는 사랑의 밥차 나눔 콘서트와 방송인 조영구와 개그우먼 김수진의 사회로 가수 이범학, 홍종명, 고한우, 심신, 박철, 정아, 이선우, 유승혁, 방대식, 정미영씨가 참여하며 마술사인 오은영씨와 SBS웃찾사 개그맨들이 함께한다.
사랑의 밥차 나눔 콘서트 이후에는 MBC가 본사와 개성마당을 연결하는 특집생방송 ‘빛과 소리를 만나다'를 200분간 진행하게 된다. “빛과 소리를 만나다”는 그간 장애인특집방송이 다루었던 이동권, 편의권, 교육권의 문제를 넘어 장애인과 문화예술을 주제로 하여 ‘문화적 재능'을 중심축으로 장애인의 문화예술 전반을 소개하게 된다.
MBC특집방송이후에는 서울 남부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시설의 정신지체인 그룹사운드인 ‘소리울림' 등 그룹사운드페스티벌이 펼쳐진다. 특설무대의 피날레는 KBS3라디오 특집공개방송(생방송)으로 ‘희망을 드립니다. 우리 모두 다함께'라는 제호의 공연이 거북이, 서지영, 맥시멈크루등 국내 유명가수 12팀이 출현하여 개성마당 현장을 뜨겁게 달구게 된다.
최고의 개성, 바로 당신입니다.
개성마당 행사에는 특설무대에서 펼쳐지는 다채로운 공연이외에도 개성공감, 문화공감 부스가 80여동이 운영된다. 부스운영은 장애인에 대한 정보와 장애/비장애를 떠나 함께 할 수 있는 놀이꺼리, 참여꺼리들로 만들어진다.
온라인 카툰을 통해 장애인의 삶을 말하고 있는 개성마당 행사장에서 장애/ 비장애 만화작가들이 현장을 방문한 시민을 대상으로 개개인의 개성을 살려 캐리커쳐를 무료로 그려주며, 한국장애인부모회에서는 개성마당 최고의 마빡이 콘테스트를 사회복지법인 다운회에서는 넥타이에 장애작가가 그림을 그려주는 넥타이 공예체험 등이 이루어진다. 또한 각 개성마당 현장을 참여한 시민들은 핸드폰과 디지털카메라를 통해 촬영한 사진을 즉석에서 인화하여 청계광장 중앙에 마련된 ‘포토제닉응모탑'에 사진과 사연을 부착하는 이벤트를 가지며 현장을 방문한 사회명사들이 선정한 ‘개성마당 포토제닉' 30여명에게는 현대홈쇼핑이 준비한 DMB네비게이션 등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서울시 장애인의 날 기념식 열려
개성마당이 개최되는 4월 20일은 제 27회 장애인의 날이다. 서울특별시에서는 개성마당 현장에서 제27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을 거행한다. 이 날 행사에서는 영화배우 정준호씨와 쇼호스트 김동은씨가 사회를 보며 그리고, 1천만 서울시민의 귀감이 된 불굴의 의지로 장애를 극복한 장애인에게 장애극복분야 서울특별시 복지상 6명에 대한 시상이 있으며, 장애인복지증진에 기여한 장애인 및 종사자, 자원봉사자에 대한 표창이 있다. 기념식에 앞서 개성마당 현장을 함께하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50m 김밥말이 행사'가 진행된다. 각각의 독특한 재료가 만나 새로운 맛을 내는 김밥처럼 개성마당 현장 곳곳에는 개인의 독특성이 보장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문화축제로 개최된다. 한편, 각 자치구에서도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다양한 문화행사를 마련한다.
언론문의처 : 서울시 복지건강국 장애인복지과장 최영남 02-3707-8350
출처 : 서울특별시청
연합일보/취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