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자외선 기법으로 구현된 유기박막 인버터 소자 개발

등록일 2007년08월30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자외선 기법으로 구현된 유기박막 인버터 소자 개발
1. 「상단 왼쪽의 그래프」에 대한 설명
고 에너지 및 저 에너지 UV 공정을 통과한 인버터 논리소자의 최적 특성곡선(입력 전압 대비 출력 전압, Vin vs. Vout)이며 논리소자의 디지털 신호를 위한 중요인자인 전압이득(dVout/dVin, voltage gain)은 6V 구동 전압에서는 5~10, 10V 구동에서는 20, 그리고 30V 구동에서는 150의 수치를 보였다.

2. 「상단 오른쪽」그림에 대한 설명
UV 자외선 공정은 254 nm 파장의 고 에너지 UV를 짧은 시간 (~10분이내) 조사하여 유기 PVP 유전막을 경화시킴으로써 진공 오븐 공정을 생략하고 소자의 패터닝을 단순화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3. 「아래쪽」그림의 인버터 논리소자에 대한 설명
두개의 유기 펜타센 박막트랜지스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쪽의 유기트랜지스터에 352 nm 파장의 저 에너지 UV를 조사하는 경우 조사량에 따라 유기 반도체/유기 PVP 유전체의 계면의 전기적 특성을 변화시킴으로써 인버터 논리소자의 특성곡선을 적절한 모양으로 제어할 수 있다.
 
 
표지 논문 그림
 
 
 
  국내연구진에 의해 두 에너지의 자외선을 소자 제작 공정에 적용함으로써 저전압으로 구동하면서도 높은 전압이득을 가지는 유기박막 인버터 소자가 개발되었다.

과학기술부의 나노원천기술개발사업을 수행하는 임성일 교수(연세대 물리학과) 연구팀은 유리 기판 위에 알루미늄 전극, 유기/무기(PVP/AlOx) 하이브리드 유전체, 펜타센 유기 반도체 박막을 사용하여 낮은 전압으로 구동하는 유기박막 트랜지스터 소자를 제작하였으며, 이러한 박막소자 2개를 연결하여 유리/플라스틱 기판 위에 집적회로 가능성을 보여주는 인버터 소자를 구현하였다.

소자의 주요성능 인자인 전압이득(dVout/dVin)은 6V의 저 전압 구동에서 5~10으로 출력되었으나, 30V의 고 전압 구동에서는 무려 150으로 출력되어 최근까지 보고된 유기 인버터 소자 중 최고의 성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 임 교수는 소자 제작 시 254nm 파장의 고 에너지 자외선과 352nm 파장의 저 에너지의 자외선을 각각 이용하였는데,

고 에너지 자외선 적용으로는 진공 오븐 열처리를 생략할 수 있어, 유기 PVP 유전체 패턴공정을 단순화하였고, 저 에너지 자외선 적용으로는 펜타센 반도체/유기 PVP 유전체 계면의 전기적 특성을 임의로 변화시키는 기법이 처음으로 개발되었다.

그 결과, 인버터 소자의 출력곡선이 임의로 조절됨으로써 소자성능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자외선을 이용한다는 면에서 종래의 유사연구와 다른 독창적인 연구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동 연구결과는 유리나 플라스틱 기판을 적용하는 유기 전자소자 및 회로공정에 자외선 기법을 쉽게 도입할 수 있어 공정상의 단가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자성능을 임의로 제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를 주도한 연세대 임성일 교수는 이와 같은 유기 논리소자 연구가 유리 및 플라스틱을 기판으로 하는 새로운 소자의 상용화 시대를 앞당길 것이라고 전망했다.

본 연구성과는 응용물리 분야의 국제 저명 학술지인 '어플라이드 피직스 레터(APPLIED PHYSICS LETTERS, Impact Factor : 3.98)' 8월 20일 자 이슈 표지논문으로 게재되었다.

정보과학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