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도내 수출업체의 해외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미국, 일본, EU, 중국 등 주요 농수산물 수출국에 대한 검역상의제도 등 9개 분야를 담은 ‘해외농수산물 수출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 길라잡이’를 전국 처음으로 제작·배포한다.
도내 수출지향 업체 및 농수산물 생산자가 다소 어렵고 생소한 딱딱한 주제인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를 실어 보다 쉽게 이해함으로써 수출의식을 제고하고 WTO교섭과 FTA 등 무역자유화 시대에 충남도의 전략적 농수산물 육성과 해외 마케팅 지원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길라잡이는 농수산물 수출가능품목, 위생기준상의 제도, 수입허가에 관한제도, 제품표시상의 제도, 유통제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수산물 수출업체 종사자들이 주요 해외 농수산물 수출국에 대한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에 대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게 구성할 계획이다.
수출 길라잡이는 9월중 발간하여 도내 수출업체, 농수산물 수출협의회, 유관기관, 관련 시민단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충남도에서는 올해 처음 제작하는 해외 농수산물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 책자를 대상국 확대 등 더욱 보완 발전시켜 충남도 농수산물 수출을 위한 친근한 길잡이가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도는 농수산물 수출촉진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마련하여 지원하는 등 농수산물 수출 3억불 달성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