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만성적으로 목과 등에 통증이 따른다면

등록일 2007년08월23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만성적으로 목과 등에 통증이 따른다면
 혹시 컴퓨터 앞에 장시간 앉아 있었더니 목이 아파오지 않으신가요? 목이 아픈 것을 지나쳐 등까지 통증이 밀려오지 않으신가요? 때로는 어깨와 팔이 심하게 아프거나 하지는 않으신가요? 이 모든 것이 한의학적으로 보기에는 담이 결려서 생기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안고 계신 분은 우리 주위에 의외로 많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나이가 28살이고 전산직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근무한지는 4년가까이 되어 가는데 얼마전부터 등뼈랑 특히, 양어깨가 많이 결립니다. 목도 경직이 되어서 뻣뻣하게 느껴질때가 많고요. 수시로 아픈 것이 잠자는 것도 불편합니다. 원인이 무엇일까요? 그리고 치료가 가능한가요?”

위의 증상을 가진 분도 등과 목이 아파 한의원에 내원을 하신 경우였는데 진단을 해보니 지나친 스트레스와 운동부족으로 인하여 생기는 근육문제가 원인이 된것이였지요, 특히 한의학적 관점으로는 습(濕 )과 담이 목과 등에 분포된 경락에 침범하여 생긴 것으로 담이 결려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였습니다. 치료로 체내에 습을 제거하고 동시에 침 시술을 통하여 어깨와 목, 그리고 등에 퍼져 있는 화(火 )를 제거하고 경락을 통하여 목의 근육을 풀어주는 시술을 통하여 1~2개월만에 치료를 하였는데 이러한 증상을 가진 분들의 내원이 요즘은 잦은 편이지요.

만성적으로 등과 목이 아파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의 대다스는 오랫동안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일을 하는 직장인들이 많은데, 이러한 직장인들은 대개 목과 어깨 , 팔등의 심한 통증과 경직됨을 호소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심하게 되면 운동 장애나 마비 장애까지 오게 되어 ‘혹시 내가 벌써 오십견이 아닌가’하고 생각을 하게 만들지요. 하지만 나이가 벌써 오십견에 접어들 때가 아니라면 담에 의하여 생긴 담결림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결림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우선 일상 생활속에서 목과 등의 통증을 방지하는것이 중요하지요. 몇가지 그러한 예방법을 적어보면

① 컴퓨터를 자주 보아야 한다면 단말기를 눈높이 10~20도 아래에 배치하고 시간당 15분 정도는 휴식을 취하세요.
② 잠잘때 베개는 땀을 잘 흡수하고 바람이 잘통하는 부드러운소재로 6~8cm가 좋습니다.
③ 스트레스를 되도록 피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술 , 커피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명상 , 단전호흡, 요가 , 기공등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⑥ 목과 어깨를 수시로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합니다.

모든 병이 잘못된 생활 습관과 식습관에서 기인을 하듯, 담결림도 나쁜 자세와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많이 기인합니다. 되도록 바른 자세, 바른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명옥헌 한의원 김병호 원장(www.myungokhun.co.kr)



라이프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2007년 제2차 CT 포럼 24일 개최 (2007-08-23 00:00:00)
난소물혹의 증상과 치료 (2007-08-23 00:00:00)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