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이창호칼럼-가장 가치 있는 칭찬의 힘

등록일 2007년03월21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이태리 어느 작은 고을에 유명한 오페라 가수가 되는 것이 꿈인 한 청년이 있었습니다. 그는 혼자 열심히 노래를 연습하다가 드디어 오페라 가수 오디션을 치룰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 청년은 정말 최선을 다해 노래했지만, 아쉽게도 오디션에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오디션에 낙방한 이 청년은 심하게 좌절했습니다. 그리고 집에 돌아와 다시는 노래를 부르지 않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이때 그를 지켜보던 어머니가 다가와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아들아, 나는 네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목소리를 지녔다는 것을 안단다. 이 엄마는 네가 부르는 노래 소리를 들을 때마다 얼마나 행복한지 모른단다. 엄마는 네가 꼭 유명한 오페라 가수가 되리라 믿는다.” 이 청년은 어머니의 격려에 힘입어 다시 노래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결국 그는 세계적인 오페라 가수가 되었는데, 그의 이름이 바로 엔리코 카루소입니다.

이처럼 칭찬이 진정한 힘을 발휘하도록 하려면 그 사람의 장점과 잘한 점을 진심으로 발견하고 지지해야 한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내면에서부터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반응을 일으켜 더 좋은 결과들이 발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켄 블랜차드는 다른 사람들이 잘한 일에 초점을 맞추고, 긍정적인 일을 강조하며, 벌을 내리기보다는 시간을 주는 태도를 가지라고 말한다. 이것은 “사람은 누구나 어떤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가질수록 그 행동이 반복 된다”는 원리에 기초한 것이다. 즉, 누군가의 잘한 점, 긍정적인 부분에 관심을 가지면 가질수록 그 사람은 그 부분을 더욱 계발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특히 칭찬이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으면 ‘잘한다고 추어주는 것, 또는 그러한 말, 좋은 점을 일컬음, 미덕을 찬송하고 기림’이라고 되어 있다. 즉 칭찬이란 ‘장점을 찾아 말해주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 속에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데, 일반적으로 타인으로부터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을 때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했다고 받아들인다. 또한 자신을 인정해 주는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때 기쁨과 보람을 느낀다. 그 이유는 ‘인정 한다’는 말 자체가 ‘신뢰 한다’는 말의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이며, 이는 우리가 신뢰받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뜻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칭찬의 말을 들으면 일단 기쁨을 느끼지만, 칭찬이 주는 의미는 그 이상이다. 칭찬을 받음으로써 자신이 높이 평가받고 있다는 자긍심과 함께 이제까지 자신이 깨닫지 못했던 능력이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더욱 분발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면서, 서서히 일에 재미를 느껴 능동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칭찬은 미처 깨닫지 못했던 마음에 용기와 열정을 불어넣어, 그 안에 새로운 꿈을 꾸게 하고 가능성을 심어주는 마법 같은 것이다. 그렇듯, 사람을 성장시키는 비결이 바로 칭찬인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같은 마음으로 상을 주고 그간의 노력에 칭찬을 표하게 되며 ‘가장 가치 있는 사람(Most Valuable Person)’이라는 칭찬을 듣게 된 것이다. 모든 커뮤니케이션이 그렇듯 진심으로 상대방을 아끼는 마음 없이는 겉치레에 불과한 것이다. 긍정적인 일에 초점을 맞추어 반드시 칭찬해야한다.

유명인사의 성공담에는 어린 시절 또는 가장 힘들었던 시절에 누군가가 던진 칭찬 한 마디가 그의 인생이 변화가 일어났다. 또 누군가의 아름다운 삶에 기억으로 남고 싶은가. 그렇다면 지금부터 언어적 칭찬과 비언어적 태도의 칭찬이 일치해야 한다. 고로 삶에 현장에서 신나게 춤추며 일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싶은가. 그렇다면 지금 칭찬 한 마디하자. “넌 정말 훌륭하구나!”

글/이 창 호(李昌虎 46세) 교육학박사/ 이창호스피치대학 학장/ 국제라이프코치인증협회 대표코치/ 스피치달인의 생산적 말하기 저자 (www.speech.ac)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