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이현재)은 중국의 최대 경제 단체인 ‘중화 공상업 연합회(주석 황멍푸)’와 양국 중소기업간 협력확대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청 이현재 청장은 8월16일(목) 북경에서 중국전역에 3,200여개의 지역연합회와 197만 회원으로 조직된 중국 최대의 경제단체인 중화공상업연합회와 중소기업분야의 협력을 추진하는 MOU에 서명하였다.
* 중화공상업연합회: 1953년에 공산당 주도로 설립된 전국적 조직으로 3천200여개의 지역연합회와 전국연합회로 구성. 회원은 197만여명에 이르고 주석은 공산당 전국인민대표대회 위원임
중기청은 이번 공상연합회와의 MOU체결로 중국 최대 경제단체와의 협력채널을 구축함으로써 양국 중소기업간 다양하고 실질적인 협력이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그 동안 접근이 어려웠던 중국 대기업과 한국 중소기업간 협력을 유도할 수 있는 전시회 및 포럼 개최는 물론 상호 인력파견을 통해 양국 중소기업간 비즈니스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중국에 이미 진출한 중소기업도 공상연의 전국적인 조직망을 활용한 판로개척 및 관련 시장정보 획득 등 시장 다각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함께 중소기업청은 내년 9월 중국 광조우에서 개최되는 국제중소기업박람회에 주빈국으로 중국과의 공동개최를 초청받은 상태로, 현재 관련 부서와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중이다.
* 주빈국참여의 의미 : 공동주최국으로 표기되며, 500개 이상의 한국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한국중소기업관’운영 및 투자설명회, 개막식 부대행사등 주관
이를 위해 이현재 청장은 17일(금)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를 방문하여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을 극대화하기 위한 참여 방안 등을 집중 논의한다고 밝혔다.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 국무원산하 경제분야 총괄기구로서 재정, 산업, 예산분야를 담당. ‘05.3월 중기청과 협력MOU를 기 체결
이번 방문기간중 현지 진출업체 간담회 및 방문을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한 이청장은 “이번 공상련과의 MOU체결 및 NDRC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앞으로 원활한 정보교류를 통한 현지 진출기업의 애로해결은 물론, 비즈니스 활동 지원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우리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