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에탄올 연료겸용 차량, GPS 내장형 휴대폰, 방수 MP3플레이어, 천식.알레르기 방지 진공청소기, 다기능 네비게이터, 녹차음료, 프리미엄 생수, 절전형 전구'
지금 세계적으로 시장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있는 히트상품들이다.
KOTRA(사장: 홍기화)는 최근 주요 해외시장 30개국의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을 조사하고 히트요인을 분석했다. 이에 의하면 최근 세계시장을 이끌고 있는 히트상품은 환경 친화성, 다기능 융합성, 사용자 편의성을 크게 반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자동차는 고유가 기조의 영향으로 인해 고효율, 저연비 차량이 시장을 확장시키고 있다. 전반적으로 소형차를 선호하는 브라질에서는 가솔린보다 저렴한 에탄올 연료를 이용할 수 있는 가솔린-에탄올 연료 겸용(Flex Fuel)차량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토종브랜드와 한국산 자동차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중국산 토종 자동차의 선두주자인 ‘비야디’는 ‘비야디 F3’ 제품의 올 해 상반기 판매성장률 60%를 기록하며 중국 토종브랜드 가운데 처음으로 10만 대 판매를 기록했다.
미국에서는 여름 피서시즌을 맞아 수영용 MP3가 히트를 치고 있다. SwiMP3이라고 불리는 이 제품은 물안경에 연결해 착용하는 제품으로 뇌에 소리음파를 전해서 음악이 들리도록 고안되었는데 수중에서도 음질이 뛰어나 큰 인기를 누리며 올 해 판매액이 300만 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GPS 네비게이터는 자동차, 오토바이, 도보 여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MP3 플레이어, 전화통화, SMS, 메모, 사진촬영까지 가능한 기술 융합형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넓은 화면과 터치스크린 방식의 사용자 편의성이 높은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전력 및 에너지난을 겪고 있는 국가에서는 절전, 정전 관련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프랑스와 칠레에서는 절전형 전구가, 나이지리아에서는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 충전비상전등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 에너지 대란을 겪고 있는 아르헨티나에서는 전력공급 제한으로 인해 금년 상반기 중 발전기 수요가 2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공통적으로 히트되고 있는 품목을 꼽는다면 건강음료, 건강식품, 미용제품, 헬스용품 등 소위 웰빙 제품을 들 수 있다. 미국에서는 노르웨이산 프리미엄 광천수 ‘Voss’가 향수병 형태의 모던하고 신선한 유리 용기로 고소득층 고객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또, 중국은 황금돼지해 영향으로 슈퍼프리미엄분유가 특수를 누리고 있다. 두뇌발달과 면역기능강화, 성장기 발육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진 애보트, 젠틀리스, 듀맥스 등 외국 유명브랜드가 고가에도 불구하고 분유시장 선두를 달리고 있다.
KOTRA 정호원 통상전략팀장은 “우리기업의 해외시장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우리기업들이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세계 소비 트렌드를 제때 읽어내고 대처해 나가는 능력이 필요하며, 이와 함께 시장별 특성을 고려한 부단한 현지화 노력과 기술경쟁력 확보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