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이달의 엔지니어상' 8월 수상자

80나노미터급 초미세 선폭기술 적용의 DRAM, 환경친화적 마찰저감용 그리스를 개발한...

등록일 2007년08월13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이달의 엔지니어상' 8월 수상자
 과학기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許永燮)는 80나노미터급 초미세 선폭기술 적용의 DRAM을 개발한 (주)하이닉스반도체 김동환 책임연구원과 환경친화적 마찰저감용 그리스를 개발한 장암엘에스(주) 조원오(趙源五) 연구소장을「이달의 엔지니어상」8월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대기업 부문 수상자인 (주)하이닉스 반도체 김동환 책임연구원은 DRAM 제조용 신물질과 공정개발에 전념해온 전문 엔지니어로 세계 최고 수준의 DRAM 개발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달의 엔지니어상 8월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김동환 연구원은 초미세회로 선폭기술개발의 일환으로 진행된 ‘칩 패밀리 프로젝트’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0.15 마이크로미터급 BC(Blue Chip), 0.13마이크로미터급 PC(Prime Chip), 0.10마이크로미터급 GC(Golden Chip), 90나노미터급 DC(Diamond Chip), 80나노미터급 NT(Nova Tech)의 개발과 양산을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주)하이닉스반도체의 2007년도 1/4분기 DRAM 생산량 1위를 달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0.10마이크로미터급 GC(Golden Chip)의 개발과정에서 유전막 특성 향상을 위한 신물질을 도입하여 신규 장비의 투자를 최소화하고, 기존 장비를 최대한 활용하여 기존 0.13마이크로미터급 PC(Prime Chip)보다 약 50%정도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0.10마이크로미터급 GC(Golden Chip)의 성공을 바탕으로 차세대 유전막 증착공정을 개발하여 90나노미터급 DC(Diamond Chip)와 80나노미터급 NT(Nova Tech)에 적용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하였다.

현재 김동환 연구원은 60나노미터급 선폭을 갖는 TT(Tiva Tech) 제품에 유전율 개선기술을 적용하여 80%이상의 수율을 확보함으로써 성공적인 양산체제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1983년 현대전자산업(주)로 설립된 (주)하이닉스반도체는 미래형 DRAM과 Nand Flash를 바탕으로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제품군으로는 데스크탑, 노트북, 서버에 사용되는 컴퓨팅 메모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그래픽스 메모리와 모바일 메모리 등이 있다. 향후 고객의 요구에 맞는 신기술, 신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꾸준한 기준개발과 생산성 향상을 통하여 세계 메모리 업계의 선도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소기업 부문 수상자인 장암엘에스(주) 조원오(趙源五) 연구소장은 윤활유 및 그리스 분야의 기술개발에 주력해온 엔지니어로 특수 윤활 그리스를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달의 엔지니어상 8월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조원오 소장은 윤활유 및 그리스, 윤활유용 각종 첨가제의 합성법을 연구하여 일본 및 미국 수입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마찰저감용 윤활 그리스를 개발하였다. 그 결과, 전자 제품에 사용되는 윤활유 수입품의 80%와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윤활유 수입품의 55%를 국산제품으로 대체하여 연간 약 100억원의 외화를 절약하게 되었다. 조 소장이 개발한 특수 윤활 그리스는 현대, 삼성, LG 등 약 600여개의 제조업체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일본, 영국을 비롯한 세계 약 18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조원오 소장은 각종 특수 그리스 개발에 매진해오면서 국내외에 10건의 연구논문을 발표하였고, 그리스와 관련된 5건의 특허도 등록하였다. 아울러 생분해성 그리스의 개발 및 생분해도 평가과제 완료, 기계윤활 및 피막코팅 기술개발 등을 통해 2006년도에 장암엘에스(주)가 수출 3백만불탑을 쌓고, 산업포장을 수상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1980년에 설립된 장암엘에스(주)는 특수 윤활 그리스를 생산하는 전문기업으로, 범용 그리스, 자동차·플라스틱·모터용 특수 그리스, 극압 및 저마찰 그리스 등을 생산하고 있다. 최고의 기술로 최적의 윤활제를 공급한다는 경영마인드를 바탕으로 특수윤활제 업계의 국내 선두에 서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특수그리스와 친환경적인 그리스를 개발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이달의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하여 국가경쟁력 및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하여 산업기술 인력의 자긍심을 제고하고 현장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2002년 7월부터 시상해오고 있으며,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엔지니어 각 1인을 선정하여 과학기술부 부총리상, 트로피 및 상금을 수여하고 있다.


경제부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