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시장 오세훈)는 청소년 60명(고등학생 40명, 중학생 20명)에 대해 한 달 기준으로 4백만원까지 지원하는 청소년 해외 연구·조사 및 체험 프로 그램을 실시한다.
서울 소재 중·고등학교 재학생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이 프로그 램은 고등 학생의 경우 지정 3개분야(문화·관광, 디자인·패션, 디지털콘텐츠)와 자유 제안 분야로 나누어 세계 적인 해외 기업, 연구소, 대학, 사회 단체, 국제 기구 및 국제 회의 등에 대해 사전 준비부터 현지 활동까지 청소년 스스로 활동 계획을 기획하고 연구·조사하게 된다.
중학생의 경우 세계 친 환경 도시 및 세계 문화 유적지 탐방, 국제 기구 방문 등 해외 환경·문화 체험 프로 그램을 통해 해외 도시·단체의 환경·문화정책에 대해 배우고 현지 청소년 프로 그램 및 자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참가 신청 및 선발 방법은 고등 학생의 경우 5명 이내로 팀을 구성하여 활동 계획서를 작성하고 이를 오는 30일까지 제출하면 서류 및 면접 심사 등을 거쳐 5월초 최종 8개팀 40명의 지원 대상자를 선발하고 중학생의 경우 해외 환경·문화 체험 프로 그램 개별 참가 신청서를 4월10일까지 제출하면 서류 및 면접심사 등을 거쳐 5월 초 4개팀 20명 내외의 지원 대상자가 선발된다.
선발된 청소년은 활동 계획에 필요한 항공료, 체재비, 참가비, 활동비 일부 등 1인당 최대 4백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이 프로 그램은 단순한 해외 탐방이 아니라 고등학생의 경우 청소년들이 스스로 탐방 기관을 선정하고 구체 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하여 평소 관심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조사를 실시 함으로써 국제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문의 서울특별시 교육지원반 02-2171-2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