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모세의 기적’이라 하여 바닷물이 열리는 곳...

등록일 2012년04월12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별빛하늘과 떠나는 제부도 여행
 
 
우리나라에서 이른바 ‘모세의 기적’이라 하여 바닷물이 열리는 곳이 있는데, 제부도는 그 중 하나다. 전남 진도군 고군면 회동리 앞바다, 전남 여천군 화정면 사도, 충남 보령군 웅천면 관당리 무창포 해수욕장 앞바다, 전북 부안군 변산면 운산리 하도, 그리고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송교리-제부도 사이의 물길이 국내 대표적인 ‘모세의 기적’ 바닷길이다.

서울에서 가까운 제부도와 서신면 송교리 구간사이 2.3km의 물길이 하루에 두 번씩 썰물 때면 어김없이 갈라져 우리나라에서 가장 잦은 ‘모세의 기적’을 보여주고 있는 제부도. 썰물에 물길이 드러나기 시작해서 밀물로 다시 덮일 때까지 6시간 동안 바닷길이 열리는데 그 시각은 날마다 조금씩 다르다. 제부도는 하루에 두 번 바닷길이 열리는데, 그 시각이 날마다 조금씩 달라 물때를 잘 맞춰가야 한다.

이 곳은 2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제부도 사람들이 허벅지까지 빠져가며 육지로 건너가는 뻘 길이었으나 지난 80년대 말 시멘트 포장을 해 지금은 자동차도 다닐 수 있는 ‘물속의 찻길’이 됐다. 1~3m 깊이의 바닷물이 빠져나가면 개펄을 가르는 너비 6.5미터의 탄탄한 포장길이 드러나는데 이 길 양쪽으로 폭이 500m가 넘는 개펄이 펼쳐진다. 왼쪽은 진흙 밭이고 오른쪽은 모래와 자갈이 섞여 있다. 제부도에 건너가면 작은 섬답지 않게 볼거리가 많다. 매들의 보금자리인 ‘매바위’가 있고, 또 길이가 2.5km정도의 조개껍질이 섞인 모래밭으로 이루어진 해수욕장이 펼쳐진다.

1.8km 백사장 오른쪽에는 기암절벽이 있고 왼쪽으로는 유명한 매바위가 있다. 간조시간에 갯벌이 넓게 펼쳐져 있어 가족단위 관광객이 즐겨 찾고 있다. 

모세의 기적, 제부도 갯벌은 매일 두 차례씩 물이 빠질 때 물과 제부도를 연결하는 바닷길이 얼굴을 내민다. 까만 갯벌이 햇빛을 받아 반짝 반짝 빛나고 바닷물이 빠져 나가며 만들어지는 미로 같은 물길을 보면 감탄이 저절로 나온다. 갯벌에는 갯지렁이, 바지락, 맛조개 등의 생물들이 살고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철새들이 찾아들고 있다. 제부모세마을은 넓은 갯벌을 관광객들에게 일부 개방하고 있으며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해마다 장어잡기축제, 머드갯벌축제, 바지락 캐기, 굴 따기 등의 행사가 열리고 있어 가족이나 연인들의 즐겨 찾는 관광명소다. 

모래사장을 걷다 보면 모래사장과 자갈밭이 펼쳐진 곳에 우뚝 서 있는 바위들이 있는 데 매의 부리형상을 하고 있는 바위들이 있다. 이름하여 매바위로 불리고 있으며 보는 각도에 따라 매의 부리모양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제부도 선창바다낚시터, 제부도 해안산책로, 제부도랜드 등 놀이시설과 볼거리가 많다.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제부도에 오면 맛집을 빼놓을 수 없다. 제부도에 오면 꼭 들려야 하는 유명한 맛집이 있는 데 바로 제부도 일번지회집 조개구이다.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제부리 3-15.  031)357-9360 
http://blog.naver.com/ckarma/140156786032 왕새우소금구이+모듬조개구이+야채전+칼국수+쭈꾸미+가리비+키조개+조개탕+음료수+아이스고구마 등이 모두 1인당 25,000원이다. 양도 양이지만 맛 또한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를 천하일미라고 할 수 있다. 이곳 일번회집 조개구이 사장님의 훈훈한 인심덕에 모듬조개구이는 1회 리필된다. 민박도 가능하고 가족단위로 식사할 수 있는 2개의 룸도 있다.예약 가능하다. 

<제부도물길 정보>
4월 12일 목요일 오전 10시~오후 8시까지, 오후 9시 30분~익일 오전 7시까지 통행가능
4월 13일 금요일 오전 11시부터 익일오전 9시까지 통행가능
4월 14일 토요일 오후 12시부터 계속 통행 가능
4월 15일 일요일 오후 12시부터 계속 통행 가능
안승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