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3차원 스캔 이미지를 담은 ‘반구대 암각화’ 발간

등록일 2012년01월05일 00시0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3차원 스캔 이미지를 담은 ‘반구대 암각화’ 발간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김영원)는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의 3차원 입체 스캔 이미지를 담은 ‘반구대 암각화’를 발간했다.

이 책은 암각화의 현상을 정확히 기록하고자 2004년 3차원 스캐너를 활용하여 형상을 기록한 정밀 실측 자료이며, 반구대 암각화를 연구하는 관계자들에게 연구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것이다.

수록된 이미지는 암각화의 실제 크기 가로 600mm 세로 660mm 크기를 기본으로 균등분할 하고, 이를 본래 크기의 1/3로 축소하여 치수를 가늠할 수 있도록 했으며, 새겨진 도상(圖像)을 이해하기 쉽도록 삽화 이미지를 사진과 함께 실었다. 또한, 2004년 3차원 스캔 과정에서 새롭게 발견된 도상도 함께 수록했다.

이 책은 반구대 암각화가 매년 물에 잠겼다가 노출되는 일을 반복하면서 훼손되는 상황에서 보존관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반구대 암각화 연구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울주 천전리 각석(국보 147호) 등 훼손 우려가 있는 문화유산의 형상 기록화 작업들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안승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