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칼럼-여성리더십의 스킬은 파워스피치에 있다. |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기술'이란 "무슨 일을 적절하게 해낼 수 있는 배운 힘"이라는 뜻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제 새로운 글로벌 시대에는 여성 리더들을 위한 리더십 기술이 적절하게 필요한 세기이다. 그러므로 리더십의 기술은 배움으로써 습득 할 수가 있다. 리더십의 기술은 이를 이용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만족감과 힘을 불어 넣어 준다. 기술은 사람의 근육과도 같다. 조직적으로 잘 훈련 할 때 발전하고 근육은 성장한다.
여성리더십의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다음 같은 연습이 시작되어야 한다.
첫 번째로는 연습은 바로 창의력입니다.
창의력은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 방법 또 그 과정들을 일으키는 능력입니다.
여성의 창의력은 오래되고 익숙한 아이디어에 새로운 접근을 시도 할 때 나오기도 하고 새로운 창작을 통해서 솟아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창의력이 뛰어나지만 보통 사람들 역시 좀 더 창조적인 리더의 여성들을 발견하기가 힘이 듭니다.
두 번째의 연습은 인내심입니다.
목표와 목적을 흐리지 않고 끝까지 이루려면 여성리더십 기술이 계속 살아 있어야 합니다. 일이 계속 진전되는 데 방해되는 경솔한 행동을 절대 삼가고 오래 견디어 내는 능력이 필요 합니다. 물론 인내심을 키우는 효과적인 방법은 하나 동기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것을 베울 뿐 ,실패란 없다" 그러므로 새로운 기회로 여기면 전체를 보는 눈이 달라져야 합니다. 인내심을 키우는 또 다른 방법은 중간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목표를 짧게짧게 쪼개어 하나씩 이룰 때 마다 자신에게 스스로 상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세 번째로는 연습은 전략적 사고입니다.
우리의 주의를 작은 부분에 집중하다보면 전체를 바라보는 것을 놓치기 쉽습니다. 전략적 사고를 키우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목표와 상충된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포함하여 이루고자 하는 것에 관련된 과정들과 모든 다른 프로그램의 전체적으로 그림을 그려보기 바랍니다. 그 다음에는 하나하나씩 차례대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넷째로는 노하우보다는 노웨어(no-where)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기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매우 좋은 현상입니다. 그러나 자기 혼자서 만능 천재는 될 수가 없는 법입니다. 그리고 그 막대한 정보의 내용을 혼자서 다 만들어 낼 수도 없으며, 따라서 내가 얼마만큼 많이 가지고 있는가하는 것은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얼마나 되는 가에 달려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정보는 그 방면의 전문가와 경험자들의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서 여성리더에게 넘겨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의 중요 원천 가운데 하나인 책을 손에서 안 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짧은 시간 가운데라도 책을 읽는 습관은 다른 사람의 경험을 가장 적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기회인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파위 스피치입니다.
모든 스피치에는 파워스피치를 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스피치의 주제가 결정되면 정해진 주제를 가지고 여성리더가 달성하고자 하는 바, 즉 파워스피치의 목적을 정해야 합니다. 여성리더가 청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파워스피치를 할 것인지, 청자를 설득해야 하는지, 흥을 돋우는 파워스피치를 해야 하는지, 격려하는 파워스피치를 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파워스피치의 방향과 목적이 구체화되면 핵심 명제를 정하는 것이 매우 쉬워집니다. 왜냐하면 핵심 명제란 파워스피치의 포인트와 목적을 하나의 서술적 문장으로 표현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여성으로서 때때로 풍랑이 일어나는 환경에 부딪히게 될 수도 있다. 인간적인 눈으로 볼 때 이 모든 소리들이 그럴 듯 해 보이나 실제로는 혼동이 이며, 여성들은 근본적으로 우리가 신(God)의 사랑과 주재하심에 푯대를 맞추면 우리의 삶의 중심이 확고히 서면된다.
혼동스러울 때 모든 것이 분명하게 똑바로 서 있는 것은 참으로 진정한 여성으로서 리더십의 진정한 기술이다. 어려운 상황 속으로 빠져들어 가기보다는 이 어려운 환경을 넘어서 신뢰의 발걸음을 내디딜 수 있고 주변을 똑바로 바라볼 때 사회적의 약속을 내 것으로 부여잡을 수 있다.
끝으로 여성들은 무엇보다도 성숙하며 예리한 감성적이며 예민한 리더십이 있는 사람들 이다. 또 자신이 바라는 변화를 가져오거나 우리가 계획한 대로 어떤 프로그램이 성공리에 착착 진행되어 가는 것보다 우리 인격의 성숙에 깊은 관심을 가정에 두고 있다.
고로 우리는 달란트를 들어내지 않고 우리의 내적 바름을 위해 새로운 상황을 바라보는 지혜를 갖게 된다. 결단코 여성리더는 수동적이지 않다. 성경에 나온 인물 한나처럼 기도하며 기다를 때 지혜로운 해결점이 있어 승리의 상황으로 반드시 만들어 낼 수 있다.
특히 사회적 환경에서 여성의 리더는 쉬운 곳은 아니다. 여성은 항상 그랬듯이 남자는 세계를 지배한 듯 보이지만 여성은 진정 남자를 지배하는 초점에 있으며 이처럼 온 전력을 다하는 것이 현명한 여성리더십 행동이라고 거듭 주장한다.
글/이 창 호(李 昌 虎 46세) 교육학박사/ 이창호스피치칼리지 학장/국제라이프코치인증협회 대표코치/ 스피치지도사 국내 1호/ 한국스피치코치협회 회장/ 스피치 달인의 생산적 말하기 저자 www.speech.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