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영향 탓인지 매년 눈 구경하기가 더욱 어려워 지고 있다. 하얗게 쌓인 설경 한 번 보고 나면 가슴이 탁 트일 텐데, 어디 적당한 곳 없을까?
눈 구경 원없이 해보고 싶다면, 농촌진흥청이 추천하는 ‘설경이 아름다운 마을 베스트 5'를 찾아가 보자. 도시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아름다운 눈 경관에다 겨울철 농촌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거리도 다양하다.
설경이 아름답은 농촌체험마을은 ▲강원 평창군 도암면 차항 2리 대관령 눈꽃마을 ▲강원 영월군 주천면 주천리 섶다리마을 ▲경남 산청군 단성면 남사리 남사 예담촌 ▲제주 한경면 낙천리 아홉굿 마을 ▲군산 나포면 주곡리 뜰아름 마을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이들 마을의 아름다운 설경은 ‘농촌어메니티 정보시스템(http://rural.rda.go.kr)'의 ‘농촌어메니티 100선'에도 일부 포함돼 있어, 클릭 한번으로 아름다운 우리 농촌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농촌어메니티 정보시스템에서는 국민들이 상세한 어메니티 자원을 찾아볼 수 있도록 국내 1만6000여개 마을의 21만6000건의 어메니티 자원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농촌체험마을의 프로그램은 날씨와 시기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프로그램 진행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자세한 사항은 http://www.snowtown.co.kr(평창 대관령 눈꽃마을), http://http://www.dahanoomall.com/dahanooy.asp(영월 주천면 섶다리마을), http://yedam.go2vil.org(산청 남사 예담촌), http://ninegood.go2vil.org/(제주 아홉굿마을), http://arum.go2vil.org(군산 뜰아름마을) 홈페이지에 접속해 확인하면 된다.
농촌진흥청에서는 농촌어메니티 정보시스템을 통해 도시민들에게 농촌체험, 야외학습, 자연감상과 같은 테마별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전국 3만2000개 마을의 농촌어메니티 자원조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농촌의 다양한 가치와 고유한 자원을 국민들에게 알리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