쾰른, 독일= 40대 미국인이 보유하고 있던 `피자닷컴(pizza.com)' 도메인이 세계적인 도메인 중개회사인 세도의 프리미엄 도메인 경매에서 무려 260만달러(한화 25억3천만원 상당)에 낙찰되었다.
시초가 100달러로 인테넷 경매가 시작되었고 세계 각국의 총 24명의 비드자들이 열띤 경합을 벌인끝에 도메인은 결국 260만불에 낙찰되었다.
한편 `피자닷컴' 도메인의 판매자인 클락씨는 1994년 피자배달 업체를 위한 사이트 개발 목적으로 도메인을 등록한 뒤 도메인 유지비로 매년 20달러 씩을 지출해왔다.
클락씨는 도메인 등록 당시에는 이 도메인이 자신에게 이와 같이 큰 행운을 안겨다 주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며 기뻐하였다.
피자닷컴의 경매가는 또한 세도의 그동안 경매기록가였던 백십만달러(Chinese.com)를 깨고 경매판매가 신기록을 이룩하였다.
음식관련 도메인은 상업적인 잠재성 때문에 인기가 많아 고가에 판매되곤 하는데 얼마전에는 egg.com이 11만 2천 5백달러에 거래되었고 Vodka.com은 세도에서 3삼백 달러에 거래된 바가 있다.
독일 쾰른과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세도는 세계 제일의 도메인 거래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세도에는 9백만 개의 도메인들이 판매용으로 올려져 있어 도메인의 판매 및 구매를 가능하게 한다. 그 중 3백만 개는 세도의 파킹 서비스를 이용하여 파킹되어 있다. 도메인 파킹, 도메인 판매 및 구매, 도메인 품평, 이전, 광고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sedo.kr에서 얻을 수 있다.